기억 끝의 집

I’ll always remember us this way

내가 숨 쉬는 너희가 좋아^^

시간을 따라서..../2022년, hrer and now

알렉산더 말로페예프도...... 러시아 보이콧의 현실

헬로우 럭키 찬! 2022. 7. 18. 12:42
728x90

피아니스트 임윤찬의 기사가 인터넷을 달구는 한편으로 문득 떠올랐던 러시아 피아니스트.

올 9월 3일 롯데 콘서트 홀에서 첫 내한 공연 예정인 알렉산더 말로페예프다.

유튜브를 통한 그의 연주에 홀릭된 이후 내 관심의 반경으로 들어온 거였는데, 전시 중인 현재 그의 근황을 궁금해 하던 차 들려온 소식이라 일단은 반갑고.

얘는 러시아 음악가의 작품을 특별히 애정하는 것 같다. 아직도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그가 우리나라에서의 공연도 행여 무산되지 않을까 귀추가 주목되넴.

 

지난 3월  “‘전쟁 반대' 입장을 공개 표명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어떤 러시아 아티스트의 콘서트도 열 수 없다"는 캐나다 기획사 측의 입장에 따라 말로페예프의 공연도 취소되었다고하는데, 이렇게 진퇴유곡에 처한 많은 러시아 아티스트들에 대한 각 국의 제동은 당분간 지속될 것 같다.

 

리카르도 무티

“무대 위에서 우리는 정치적 언사를 해선 안 됩니다. 우리는 기쁨과 평화를 위해서 음악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환희와 연대를 노래하는 이 음악을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떠올리지 않고선 연주할 수 없습니다.”

 

세계적인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도 무대 위의 불문율을 깨고 반전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러시아 보이콧’이 확산 되고 있는 것에 관심이 집중된다.

다음은 2022년 3월 7일 자 아시아 경제에서 퍼온 기사다.

 

‘친 푸틴’ 러시아 음악가들, 세계 클래식 무대서 줄줄이 퇴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의하는 ‘러시아 보이콧’이 확산되는 가운데 세계적인 지휘자 발레리 게르기예프를 위시한 러시아 음악가들이 퇴출선상에 오르고 있다.

 

앞서 지난 1일 독일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상임 지휘자인 게르기예프를 해고했다고 발표했다.

디터 라이터 뮌헨 시장은 “러시아의 야만적 침공 헹위에 대해 의견 표명을 요청했으나 게르기예프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며 “(해고)조치는 즉시 실행되며 향후 게르기예프가 연주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이름을 딴 ‘게르기예프 페스티벌’ 역시 중단을 선언했다.

축제를 주관하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필하모닉은 1995년부터 13년 간 악단을 이끌었고 현재 명예 지휘자인 게르기예프를 직위에서 해임하고 페스티벌을 폐지하는 것으로 침묵으로 일관하는 그의 행동을 규탄했다.

 

미국 뉴욕 카네기홀과 이탈리아 밀라노 라스칼라 극장 역시 즉시 그의 출연 중단을 공표했다.

 

친 푸틴 성향 음악가로 알려진 러시아 피아니스트 데니스 마추예프 역시 공연에서 배제됐다.

지난달 24일 카네기홀과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지휘의 게르기예프와 협연주자인 마추예프를 나란히 공연명단에서 제외시켰다.

빈 필하모닉은 공석인 지휘에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음악감독 야닉 네제 세갱을, 피아노에는 조성진을 투입해 공연을 진행했다.

 

러시아 출신 세계 정상급 소프라노 안나 네트렙코 또한 뉴욕 메트로폴리탄 공연 출연이 취소됐다.

지난 3일 메트 오페라 총감독 피터 겔브는 “그녀는 메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 중 한 명이지만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서 무고한 희생자를 살해하고 있는 한 다른 선택이 없었다”고 발표했다.

 

차이콥스키 청소년 콩쿠르 1위 출신의 알렉산드르 말로페예프 역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침공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캐나다 공연이 취소됐다.

 

입장표명에 대한 부담감에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난 음악가도 나온다.

러시아 볼쇼이 극장 음악감독이자 프랑스 툴루즈 시립관현악단의 지휘자인 투간 소키에프는 6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모든 직책에서 즉시 사임한다고 밝혔다.

 

소키에프는 “많은 사람들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나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며 “사랑하는 러시아와 프랑스 음악가 사이에서 불가능한 선택을 강요 받았다”고 했다.

세상의 모든 전쟁 유발자들에게 철퇴를!!!!